출애굽기 24강
전도와 목회 성공의 길 (출애굽기 18:1-27)
본문 1절을 보면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가 하나님이 모세에게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을 들으니라”고 말씀합니다. 이로 보아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은 당시 주변 민족에게
충격적인 사건이었고 그로 인해 소문이 멀리까지 퍼져 나갔던 것 같습니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이 소문을 듣자 그 마음에 직접
모세를 만나보고 사실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모세의 처자와 함께 모세를 찾아왔습니다.
1. 믿음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음에서 나옵니다.
1) 인간의 근본문제와 유일한 구원의 길이 널리 전파되어야 합니다.
2) 바른 복음이 전해지면 구원키로 작정된 사람은 구원받게 되어 있습니다.
3) 광야 40년이 끝나갈 무렵 가데스에서 나 중심의 모세가 다시 살아났었습니다.
4) 갈 2:20절이 된 모세에게 복음받고 이드로는 그리스도를 믿게되었습니다.
2. 복음을 듣고 받아들인 이드로의 신앙고백
1) 11절에 “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2) 당시까지 이드로는 미디안의 수호신을 섬기는 제사장이었습니다.
3) 모세의 간증을 듣는 순간 그의 신관은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4) 참 신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뿐이심을 알고 고백한 것입니다.
3. 모세와 이스라엘을 향한 복음받은 이드로의 조언
1) 이드로는 이스라엘 진영에서 모든 재판을 모세에게 맡기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 모세는 하루에 최소한 2백건 이상의 재판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3) 이드로는 모세에게 두가지를 조언하고 모세는 조언을 받아들였습니다.
4) 세상의 그 어떠한 업적이라도 혼자서 이루는 것은 없습니다.
결론: 노예였던 이들이 여호와의 군대로 세워집니다
1) 사실 이스라엘은 얼마전 까지 애굽의 노예들이었습니다.
2) 하나님은 각기 다양한 은사를 가진 하나님의 일꾼들을 사용하십니다.
3) 이드로는 주께서 주신 지혜로 새로운 조직과 행정제도를 제안합니다.
4) 모세의 온유함과 겸손이 교회 지도자의 바른 자세입니다.
이드로는 이제 모세로부터 출애굽에 나타난 그리스도 언약과 하나님의 역사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비로소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인간에게는 복음이 왜 필요하며 복음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절대 유일신이신 여호와께서 택한 백성을 지키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을 새로이 바라보게 된 것입니다.
이런 사실은 그의 고백을 통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이드로는 ‘이제 내가 알았도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과거에는 몰랐던 사실을 이제 비로소 분명히 깨닫고 있음을 보여주는 말입니다.
이드로는 모세의 증언을 통해 그리스도 언약을 주신 하나님만을 기뻐하고 찬양하며 전도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모세도 온유함과 겸손의 자리에서 장인의 조언을 받아들여 여호와의 군대를 엎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귀히 쓰임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