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verbs

잠1:1-7 지식의 근본을 붙들라

by 모세스 posted Oct 24, 2024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2021. 1. 17. 주일 2

1:1-7 지식의 근본을 붙들라

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언서는 지혜로운 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져야만 한다고 말합니다. 주를 경외하는 것은 그 분 자신을 존경하는 것이며, 신뢰와 예배, 순종과 봉사로써 그 분께 응답하는 것입니다.

잠언은 솔로몬, 아굴과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기록한 것으로 이들이 깨달은 지혜를 말씀하였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입니다. 성경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베드로후서 121절입니다.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1. 여러분은 이 땅에서 뭘 갖기를 원하십니까?

1) 우주만물의 창조주시오 주인은 누가 뭐래도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께서는 잠언서를 통해서 내게 있는 것 중에 한가지만 허락한다면 무엇을 갖겠느냐?” 묻고 계십니다. 여러분은 뭘 갖기 원하십니까?

2) 아담과 함께 우리 각 사람은 한가지 놓치고 다 잃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한가지만 붙들면 다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그 한 가지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 안에서 모든 문제가 끝나고 모든 필요가 다 있기 때문입니다.

3) 832절입니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요일5: 11-12절을 보면 예수님 안에 영원한 생명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골2: 2-3절에 보면 예수님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고 하였습니다.

4) 잠언에는 이러한 것을 잘 깨닫게 해주는 지혜의 말씀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렇게 지혜를 얻으면 귀중한 많은 것도 덩달아 깨닫게 되고 풍성하게 얻게 됩니다. 앞으로 계속되는 잠언 설교를 통해 이러한 지혜가 무엇인지 지혜를 어떻게 하면 얻게 되는지 그 비결을 붙들고 누리시기 바랍니다.

 

2. 우리도 전에는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았었습니다.

1) 그러나 하나님께 은혜로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모신 후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사람의 본분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변화받기 전에는 하나님도 성경도 잘 몰랐지만 이제는 오직 예수그리스도! 오직 전도!”를 외치게 되었습니다.

2) 잠언 말씀은 하나님을 더욱 잘 경외하도록 돕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앞으로 받게될 잠언 말씀을 잘 붙들고 묵상하시면서 세상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로 세상과 나를 이기면서 지혜롭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3) 잠언의 주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잠언은 특히 지혜를 강조하고 있는데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근본이란 말은 시작이란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잠언에는 창조에 대한 것이 많이 나옵니다. 창조의 하나님을 잘 알아서 근본을 알고 경외하라는 것입니다.

4) 잠언의 목적은 이렇게 하나님을 경외하기 위해 지혜를 깨닫게 하고 깨달은 지혜대로 행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지혜의 시작도 하나님으로부터, 창조의 시작도 하나님으로부터 된 것을 깨달아 만물의 주가 되시는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3. 잠언의 내용은 관계에 대한 것이 많습니다.

1) 잠언은 하나님과의 관계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와 가족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언의 내용은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랑, 곧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대한 것입니다.

2) 특히 이웃 사랑은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해야 되기에 자기 자신의 사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용서해야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용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지혜를 잘 깨달아 모든 관계가 회복되어 관계가 좋아지시고 아름다운 사랑이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3) 잠언의 형식은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에게 교훈하는 형식입니다. 솔로몬 왕과 아굴, 그리고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사랑하는 아들에게 귀한 지혜의 말씀을 전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음녀와 지혜, 악인과 의인 등을 대구법 형식을 사용하여 대조하면서 생명을 얻도록 지혜의 말씀을 듣고 지키라고 훈계하고 있습니다.

4) 잠언은 아들에게 주는 말이므로 내 아들아!”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2:7절에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하셨습니다. 자녀가 되는 근거는 요1: 12절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결론: 하나님은 우리 이름을 영원히 기억하십니다.

1) 우리 이름이 천국 생명책에 영원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49: 15절입니다. “여인이 어찌 그 젖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찌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2) 외롭고 힘들고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 것처럼 여겨지는 순간에도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나의 모든 것을 아시고 기억해주시고 함께 해주십니다. 영원토록 내 이름을 불러주시고 사랑해주시고 함께 해주십니다.

3) 이러한 우리는 영원히 죽지 않는 하나님의 자녀인 것입니다. 20: 36절입니다.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4) 이렇게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지혜롭게 되는지 잠언 말씀을 통해 깨달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잠언 말씀을 계속 잘 배우고 잘 익혀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지혜롭게 행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면 성령께서 말씀대로 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잠언 123절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잠언은 지혜로운 자의 성품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고, 순종하고, 간직하며, 여호와께 다른 사람을 인도하며, 부지런하며, 죄를 피함으로, 자기 혀를 지키는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세상은 하나님의 광야 훈련장입니다. 잠언은 하나님 앞에서의 삶과, 일상생활의 실천적인 안내서입니다.

이처럼 잠언의 전체 구조와 같이 먼저 지혜가 무엇인지 지혜가 들리도록 해주시고 그런 다음에 깨달은 지혜를 실제로 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지혜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잘 들으시고 돌이키셔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님이 예수님을 통해 더욱 더 충만하여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