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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512023. 8. 13. 전도학교

30:1-24 하나님의 축복을 알지못한 라헬

 

 

서론 : 레아와 라헬의 경쟁(1-13)

29장에서 언니 레아는 르우벤을 포함하여 아들 넷을 낳았습니다. 사실 야곱은 동생 라헬을 더 사랑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레아의 마음을 살펴주시고 그에게 아들을 먼저 허락해주셨습니다. 당시에는 자녀를 낳지 못하는 것이 여성의 수치가 되던 시절이었습니다. 분명 남편의 사랑을 더 많이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니만 아들을 낳게 되자 그 마음에 시기가 가득하게 됩니다. 1절에 죽겠노라는 표현을 직역하자면 자식을 낳지 못하는 나는 이미 죽었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언니와 자식 낳기 경쟁에서 실패했고 이 때문에 남편의 사랑도 빼앗기고 언약 후손의 어머니가 되는 특권도 상실하게 될 것 같자 절박한 마음에 이런말을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라헬이 한가지 간과한 진리가 있습니다. 그것을 바로 태의 문을 여시고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은 야곱이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사실입니다.

 

성도는 반드시 몇가지 의미를 창세기에서 찾아야 한다. 1:27-28의 축복과 창3:1-20에서

그 축복을 잃은 배경과 창3:15에서 회복되는 비밀을 반드시 알아야 구원을 받으며, 그 의미

를 누려야 능력이 나타난다. 몇가지 알아야 하는 의미와 그 축복들은 무엇인가?

(1) 1:27-28 (2) 2:17 (3) 3:1-20 (4) 3:15

(5) 6:14-20 방주만든 이유와 그 축복

(6)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

(7) 이삭을 축복하신 이유 (8) 야곱에게 은혜와 고난을 주신 이유를 알아야 한다.

 

1. 그 이유

(1) 우상에서 구원

(2) 가족 구원

(3) 축복을 누림과 증거(전도)

(4) 열방을 살리는 선교

이와같은 사명이 창세기에 주어졌다. 알지 못하므로 많은 고난을 당했다.

 

2. 이 축복을 알지 못하는 라헬과 아내들

(1) 시기하여 가정을 복잡하게 만듦.(30:1)

(2) 인맥을 구성키 위해 종들을 첩으로 삼음.(30:3-5, 30:10)

(3) 재산을 갖기 위한 경쟁

(4) 야곱의 인본주의와 경쟁

(5) 복잡한 가정

 

3. 결과

(1) , 아우들간에 불화가 생김

(2) 가정에 사고가 끊어지지 아니함.(불화, 디나사건, 요셉사건)

(3) 야곱은 일생을 속으며 살게됨.

 

4. 그러나 하나님은 택한 백성에게 자기 뜻을 이루시며, 고난과 문제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시킴.

(1) 열두지파 구성

(2) 레위, 유다, 요셉같은 큰 인물을 주심.

* 다윗의 범죄로 고난이 따랐으나 하나님의 뜻은 이루어짐.

 

5. 성도가 사명을 알면 하나님의 역사가 현실속에서 나타남

(1) 네가지 목적 알면 모든 문이 열림

(2) 부르신 사명을 알면 현실속에서 승리

39:1-6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주인이 그의 소유를 다 요셉의 손에 위탁하고 자기가 먹는 음식 외에는 간섭하지 아니하였더라 요셉은 용모가 빼어나고 아름다웠더라

22:1-13 이삭을 번제로-->수양을

32:22-32 얍복강변에서의 기도

1:3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17-19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결론: 지구 역사는 그리스도 언약 중심입니다.

1) 야곱은 열두 아들과 함께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 여호와 언약의 가문을 세우려고 이십 여년의 처가살이를 마치고 라반과 헤어졌습니다. 바로 그 거룩한 시기에 라헬은 도리어 드라빔을 야곱의 가문에 들여놓으려 한 것입니다.

2) 그럼 그녀의 아들 요셉과 베냐민도 엄마의 신앙을 따라갈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에서는 헷 족속의 여인 둘을 아내로 취했었습니다. 에서의 나 중심 즉 세상의 것에 집착된 중심을 여호와께서는 잘 아셨기에 언약의 주자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3) 당시에는 아들을 낳지 못하는 여인은 이혼 사유가 되었습니다. 라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은 하나님 밖에 없었습니다. 이미 여종 빌하를 통해서 아들을 얻기는 했으나 그녀에게 실상 의미가 없었음은 그것은 자신이 낳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었습니다.

4) 22절의 생각하신지라는 가볍게 회상하는 정도가 아닌 깊이 통촉하시고 친히 돌보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긍휼하심만이 합환채로도 할 수 없었던 일, 즉 그녀의 부끄러움을 씻고 언약 백성의 어머니로서의 명예를 회복시킬 수 있는 길이었습니다. 그러나 라헬에게 아들 둘을 주며 그녀의 수치는 씻어주었으나 그녀의 두 아들에 대한 신앙 교육은 레아에게 맡긴 것입니다.

 

 

 

 

.우리에게도 동일한 은혜를 베푸실 그 하나님께 관심을 집중하며 언약의 여정을 주님과 동행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야곱의 가정이 보여준 출산 경쟁과 갈등 속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가정을 긍휼히 여기시고 은혜를 부어주셨으며 그들을 통해 언약의 바통을 이을 이스라엘 민족을 세우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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