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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48:1-22 언약 백성의 축복

by 모세스 posted Oct 2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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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78

48:1-22 언약 백성의 축복

 

이 일 후에라는 것은 야곱이 죽을 기한이 가까이 왔을 때 요셉에게 자신을 애굽에 장사하지 않고 선영에 장사하라고 유언한 것을 요셉이 맹세하고 야곱은 침상 머리에서 하나님께 경배한 일 후에 일어난 일임을 말하고 있다. 요셉은 야곱의 병환소식을 듣고 두 아들을 데리고 야곱에게 갔다. 야곱은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 루스(벧엘)에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나타나신 것과 야곱에게 복을 허락하신 것, 그리고 생육하고 번성케하여 많은 백성이 나게 하고, 가나안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신 것을 말한다. 그리고 요셉이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과 결혼하여 낳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야곱의 것이라고 말함으로 야곱의 가족의 일원임을 천명한다. 요셉의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야곱의 다른 아들들과 함께 언약의 축복에 참여하는 일원이 된 것이다. 이것은 후에 요셉이 두 아들을 통해서 두 몫의 기업을 받았음을 말한다(대상 5:1-2). 그리고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이스라엘의 큰 두 지파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두 지파는 북이스라엘 왕국의 중추가 되었다.

 

1. 언약 백성의 축복과 그 크기, 깊이, 넓이

(1) 이스라엘의 의미

(2) 메시야 안에 있는 비밀=하나님의 언약 안에, 방주 안에, 가나안에서 세계로

(3) 말씀을 맡은 나라의 축복= 언약 계승, 그리스도의 증인, 세계복음화의 주역, 남은 자 남길 자

(4) 깨닫지 못하는 자의 고난= 나 중심, 육신 중심, 하나님과 원수, 마귀 자식, 지옥 자식, 지옥같은 삶, 영원한 지옥.

 

2. 본문에 나타난 중요 교훈

(1) 야곱의 소원(48:1-7)이 일 후에 어떤 사람이 요셉에게 말하기를 네 아버지가 병들었다 하므로 그가 곧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함께 이르니/2 어떤 사람이 야곱에게 말하되 네 아들 요셉이 네게 왔다 하매 이스라엘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3 요셉에게 이르되 이전에 가나안 땅 루스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사 복을 주시며/4 내게 이르시되 내가 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게서 많은 백성이 나게 하고 내가 이 땅을 네 후손에게 주어 영원한 소유가 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5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가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 것이 될 것이요/6 이들 후의 네 소생은 네 것이 될 것이며 그들의 유산은 그들의 형의 이름으로 함께 받으리라/7 내게 대하여는 내가 이전에 밧단에서 올 때에 라헬이 나를 따르는 도중 가나안 땅에서 죽었는데 그 곳은 에브랏까지 길이 아직도 먼 곳이라 내가 거기서 그를 에브랏 길에 장사하였느니라 에브랏은 곧 베들레헴이라

요셉이 가나안 땅을 잊지 않기를 소원(48:3)

야곱의 후손들이 약속의 땅으로 가기를 소원(48:4)

애굽의 귀족보다는 이스라엘의 반열에 요셉의 두 아들을 둘려는 간절한 소원

(48:5)

라헬의 죽음을 상기 시키면서까지 베들레헴을 잊지 말 것을 소원(48:7)

(2) 요셉의 소원

애굽에서 낳았고 귀족으로 있는 자녀들이 이스라엘의 지파에 들기를 소원(48:12)요셉이 아버지의 무릎 사이에서 두 아들을 물러나게 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고/13 오른손으로는 에브라임을 이스라엘의 왼손을 향하게 하고 왼손으로는 므낫세를 이스라엘의 오른손을 향하게 하여 이끌어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매/14 이스라엘이 오른손을 펴서 차남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엇바꾸어 얹었더라/15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16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나님의 축복 받기를 소원

야곱에게 있는 기도의 축복권을 알고 있는 요셉(부모, , 선지자, 제사장)

(3) 야곱의 축복기도

르우벤과 시므온처럼(48:6)이들 후의 네 소생은 네 것이 될 것이며 그들의 유산은 그들의 형의 이름으로 함께 받으리라

아브라함, 이삭,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축복(48:15-16)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16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므낫세, 에브라임에 축복하는 야곱의 손(48:19-21그의 아버지가 허락하지 아니하며 이르되 나도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의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의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하고/20 그 날에 그들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너로 말미암아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네게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하며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더라/21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또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

41:51-52)요셉이 그의 장남의 이름을 므낫세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함이요/52 차남의 이름을 에브라임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함이었더라

두 배로 땅을 차지하는 요셉(48:21-22)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또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22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세겜 땅을 더 주었나니 이는 내가 내 칼과 활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서 빼앗은 것이니라

 

마무리: 이스라엘인 야곱이 요셉에게 하는 말에는 하나님께서 야곱과 동행하시고 후손들을 인도하여 조상의 땅, 곧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시리라는 강력한 믿음이 있다. 그것은 야곱 자신의 믿음이나 확신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기 때문에 그것을 믿는 것이요, 조부 아브라함과 아비 이삭에게 말씀하신 약속이요 또한 야곱에게 주어진 약속이며 아들들과 후손들에게 주어진 동일한 약속과 믿음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동일한 믿음의 원리이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주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나 공로, 그리고 자신으로 말미암는 인과율이 아닌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선택하신 주권과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행함으로 의를 얻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의를 얻고 믿음의 후사가 된다. 그것은 은혜의 원리요, 믿음의 원리이다.

그리스도인들은 ‘Doing’을 통해 ‘Being’을 결과하는 존재가 아니라 ‘Being’‘Doing’을 결정하고 방향 짓는다. 이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의 차이다. 족장 야곱은 파란만장한 인생의 여정을 마치고 죽음에 임박하지만,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한 것과 벧엘에서 하나님께서 언약하시고 약속하신 축복은 그의 아들들에게 계승된다. 야곱이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축복한 것은 하나님의 축복의 연속성과 야곱의 가족들을 통한 축복이다. 그래서 이 세상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의해서 구원과 축복을 얻는다. 신약의 성도들도 마찬가지이다. 구원과 축복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말미암고, 또한 구원과 축복을 받은 사람들이 복음을 전할 때 믿는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권속이 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과 축복, 영생이 세대와 세대를 연해서 전달되고,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한 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구원에 참여한다. 오직 그리스도만 붙들고 승리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