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24. 주일 1부
딤전1:3-11 믿음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
4절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것이라”
사람은 우주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큰 그림을 보고 그안에 있는 나를 볼수 있어야 복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큰 그림인 이 경륜을 헬라어에서는 "오이코노미아(οικονομια)"라고 하는데 이 말은 "관리, 경영, 행정. 경륜" 등으로 번역을 합니다. 영어에서 한 국가나 기업 등의 경제를 가리키는 "economics"라는 단어도 이 헬라어에서 온 말입니다.
"하나님의 경륜"이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우주만물을 하나님의 뜻대로 계획을 세우시고 그 계획대로 창조하시고 운행해 나가시는 일과 그 중에서 특별히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어 그리스도화 시키시기 위해서 펼쳐 나가시는 일을 말합니다.
1.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
1) 하나님의 경륜은 쉽게 말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정하신 영원한 계획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그러한 하나님의 뜻의 성취를 위해 이 땅에 보내심 받은 분이십니다(엡1:3-5).
2)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다”(요10:10b)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양들인 우리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어 성숙에 이르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입니다.
3) 계시록 21장 2절은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고 하셨습니다.
새 예루살렘은 모든 세대에 걸쳐서 하나님에 의해 구속받은 모든 성도들로 이뤄진 살아 있는 교회입니다.
4) 그리스도의 신부로서의 새 예루살렘은 신랑되신 그리스도에게서 나와서 그분의 배필이 되는데, 마치 하와가 그녀의 남편인 아담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 것과 같습니다(창 2:21-24). 바울은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자, 목자와 교사들이 해야 할 주된 일은 자신처럼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엡4:11-12).
2. 하나님의 경륜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흑암의 역사
1) 시대시대마다 교회 주변에는 '다른 교훈'을 전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딤전 1:3-4a). 다른 교훈은 다른 복음, 변질된 복음을 말합니다. 사도행전 20장에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잘못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나타날 것을 예견했습니다(행 20:29-30).
2) 본문에 나오는 거짓교사들은 '영지주의에 물든 유대주의자들'을 가리킵니다. 영지주의는 당시 철학의 이원론에 영향을 받은 신비주의적인 민간신앙이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세상을 이원론으로 구분하여 영적인 세계는 선하고, 물질적인 세계는 악하다는 것이었습니다.
3) 영지주의(靈知主義, Gnosticism)는 고대에 존재하였던 혼합주의 종교 운동 중 하나로, 다양한 분파가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불완전한 신인 데미우르고스가 완전한 신의 영(프네우마)을 이용해 물질을 창조하였고, 인간은 참된 지식인 그노시스를 얻음으로써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4)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거짓 가르침들이 교인들로 하여금 길을 잃게 하고 있습니다. 에덴동산 시절부터 사탄은 겉으로 보기에 좋은 것들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언약붙드는 것을 끊임없이 방해해 왔습니다.
3. 하나님의 경륜이 요구하는 세 가지
1) 5절에서 바울은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 속으로 들어오려면 우리의 마음은 청결해야 하고, 양심은 선해야하며, 우리의 믿음은 거짓이 없어야 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2) 순수한 마음이란 주예수그리스도 이외에는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마5:8절은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라 하셨습니다. (히3:1, 12:2)절과 같이 우리의 관심(혼)을 오직 주님께 고정시키는 것이 청결한 마음입니다.
3) 선한 양심은 거리낌이 없는 양심입니다(행 24:16). 주님 재림을 향한 소망 즉 의인과 악인의 부활과 새하늘 새 땅의 영원한 본향에 대한 소망을 가진 자는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써야 할 것입니다.
4) 진실한 믿음은 하나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요구하신 것입니다. 거짓 없는 믿음은 위선적이지 않은 믿음(갈2:20)을 의미합니다. 실재로는 나자신이 주인이면서 예수님이 주인이신 척 가장하지 말고 오직 주예수그리스도 붙든 진정한 믿음(아브라함, 욥의 믿음)을 가져야 겠습니다.
결론: 하나님의 경륜은 우리가 그리스도화되는 것입니다
1) 자유의지를 부여받은 하나님의 형상 아담이 마귀의 거짓말을 붙들고 하나님께 반역하여 아담의 형상이 되어 멸망속으로 빠져버린 사실을 원죄라 합니다.
2) 이 또한 하나님의 허용속에 되어진 일이요,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시고 그리스도의 형상이요 하나님의 성전으로 재창조하고 계십니다.
3) 바울이 하나님의 경륜을 소개하면서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경륜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이방인 전도 사명을 주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4)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그리스도의 형상, 부활의 몸, 천국 혼인 잔치, 새 하늘과 새 땅,•영원한 면류관, 찬양과 영광의 천국 삶 등의 축복은 이 땅의 그 무엇으로도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때로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말하기를 하나님이 살아 계시며 지금도 이 우주를 운행하시고 계신다면 어째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느냐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좁은 소견과 좁은 시야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이지 하나님의 경륜을 알고 그 안에 있는 나를 알면, ‘아 과연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이 우주를 운행하시고 계시는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는 종교가 아닙니다. 영벌의길에 있는 우리를 영생의 길로 불러 들이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을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시고 모든 관심을 주님께 고정시키시고 끝까지 승리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