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8강
구원 받은 자의 말씀 붙들고 사는 삶 (출애굽기 22:20-31 )
출애굽기는 ‘출애굽’과 ‘율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애굽의 노예에서 유월절 어린양의 피바르고 해방된
하나님의 구원입니다. 율법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삶의 원칙과 윤리강령을 담고 있습니다.
이처럼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깊은 뜻을 담고 있기에 소중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주실 때, 가장 중요한 총칙을 주셨습니다. 출20:1~2절에 “(말씀이신)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하셨습니다.
1. 말씀이신 하나님께서 말씀(율법)을 주신 이유
1) 본래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붙들고 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피조된 존재입니다.
2) 그리스도 언약을 믿는 고백을 통해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는 복원된 것입니다.
3) 관계가 없는 사이에는 상호관계의 법이 필요없습니다.
4) 하나님께서는 교회 공동체의 질서를 중시여기십니다.
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셔서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1) 우리의 모든 죄를 주께서 대속하심으로 우리의 모든 문제는 끝났습니다(요19:30).
2) 그리스도인으로 살게 되었음에도 옛 사람이 자꾸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십자가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요 신성한 질서입니다.
4) 주께서 재림하시기 전까지는 율법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3. 율법은 믿는 자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합니다
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미 죄로부터 자유케 되었습니다.
2) 성도는 동식물과 자연을 보호하고 약자들을 돌보아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3) 요8:32절에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하리라”고 하셨습니다.
4) 주님은 우리를 지역과 세계를 복음화하는 일에 귀히 쓰시기를 원하십니다.
결론: 세상과 구별되는 거룩한 삶을 원하시는 하나님
1) 율법은 공동체의 유지와 평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하나님은 사회적 약자들을 해롭게 하지 말고 도울 것을 명하셨습니다.
3) 본문은 하나님께서 어디에 어떤 관심을 가지시는지를 보여줍니다.
4) 거룩은 그리스도와 하나된 그리스도의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삶입니다.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는 서로를 향한 사랑이 흘러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물질을 따라 가는 삶이 아니라 사랑을 따라 가는 삶을 원하십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하나님의 관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묵상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과 고아와 과부 등, 사회에서 연약한 사람들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자비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애굽에서 종으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셨으며
지금 말씀을 함께 받고 있는 우리들도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들의 관심은 어디에 있어야 하겠습니까?
더 많은 것을 얻고자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세상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바라보며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주안에서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의 삶속에 많은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