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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33

22:15-19 참 믿음은 하나님의 역사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시험을 통과한 것을 대단히 기뻐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인정하셨습니다.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5-16절 말씀에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너에게 주는 약속, 너에게 주는 복은 내가 보증한다, 내가 책임진다!’ 이렇게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참 믿음은 하나님의 역사를 볼 수 있다. 참 믿음은 참 고백과 참 헌신으로 나타난다.

모세가 믿음을 보일 때 하나님은 홍해를 가르셨다. 마찬가지로 아브라함의 헌신은 믿음을

전제로 했기 때문이다.

 

1. 창세기 요점

1: 참 축복

2: 하나님의 약속

3: 멸망과 복음

4: 참 예배와 거짓 예배

5: 언약의 백성과 언약 밖의 백성

6: 네피림과 구원의 방주

7: 구원의 방주

8: 구원받은 사람과 짐승

9: 노아의 실수, 자녀의 축복

10: 인종의 퍼짐

11: 바벨탑

12: 타락과 구원

13, 14, 15: 조카의 떠남, 성공

16: 이스마엘 출생

17: 이삭 출생 예언

18: 천사의 접대

19: 멸망 예언

20: 아브라함의 불신

21: 이삭의 출생

 

2.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1) 약속 4가지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22:16~18)

(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버리게 하신 것

(3) 새로운 축복을 주심

 

3. 시험에 통과한 아브라함

(1) 바치는 시험(22:1)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가장 귀중한 것을 드림(22:2)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 하나님의 능력을 믿음(22:5)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4. 참 믿음이 확인된 아브라함

(1) 하나님의 사자를 만남(22:15)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2) 하나님이 보증하심(22:16)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3) 후손의 번성(22:17)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4) 후손의 승리(22:17)

(5) 선교의 문이 열림(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결론: 드디어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시험에 통과했습니다. 그의 마음의 중심이 어디에 있으며, 누구를 마음의 주인으로 모시고 있는지를 확인하셨습니다. 비록 아브라함이 백세에 자신의 생명과도 같은 아들 이삭을 얻었지만 그는 그 사건이 의미하는바 계시의 본질을 철저히 붙잡고 있었습니다. 이삭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의 첫 열매이며 동시에 차기 언약의 계승자인 사실을 구속사적 안목으로 해석하고 있었습니다. 이삭은 어떤 경우라 할지라도 포기될 수 없는 하나님의 차기 언약의 당사자요 유일한 언약적 통로가 됨을 계시적 통찰력으로 분별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삭이 죽는다 해도 다시 살리셔서 지속적으로 언약을 계승해 주실 것을 확신했던 것입니다. 때문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언약을 순전한 믿음으로 의뢰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의 손길이 그의 전인격을 섭리적으로 간섭해 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아브라함의 전폭적인 신뢰와 순종의 믿음을 만족해 하셨습니다. 이에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 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물론 이런 표현은 아브라함의 중심을 모르셔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만족하심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묘사일 뿐입니다.

우리는 나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닙니다. 아직 내가 당해야 할 시험이 있다면, 자녀들을 위해서 이겨야합니다. 내가 아직 당해야 하는 시련과 고통이 있다면, 교회를 위해서 반드시 이겨야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나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민에게 복을 받게 하는 것,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특권입니다. 이것이 다른 사람이 흉내 낼 수 없는 복중의 복입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시험을 만날 때, 그 시험을 이기면 이런 복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게 되고,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복 주는 사람이 됩니다.

창세기 2219절에는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내려와 산아래서 기다리고 있던 사환들과 함께 브엘세바로 되돌아온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지시하신 곳에서 여호와 이레를 체험한 이후, 하산하여 다시 브엘세바로 돌아온 아브라함의 신앙은 그리스도안에서 부활신앙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나 중심 세상 중심에서 벗어나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인정하는 사람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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