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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6 10:28

창27:1-10 야곱의 영적 욕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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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52023. 7. 2. 전도학교

27:1-10 야곱의 영적 욕심

 

앞선 26장에서 이삭은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하는 가운데 우물까지도 양보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삶을 통해 아비멜렉에게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선명하게 드러냈습니다. 그는 명실공히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맏아들 에서는 그의 나이 40세 되는 해, 이삭이 100세 되던 해, 이방 여인과 결혼하여 언약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습니다. 자기 스스로 언약의 계승자가 아님을 증명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27장이 시작됩니다.

야곱은 집에서 키운 염소새끼로 요리를 만들어 이삭에게 대접하며 에서인 것처럼 아비를 속여서 장자권의 축복을 받아냈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어머니 리브가에게서 나왔지만 야곱이 그녀의 지시에 무조건 따른 것은 아닙니다. 그의 나이가 이미 77세였음을 감안하면 본인의 확고한 주관에 따라 행한 일이었습니다.

본문은 야곱의 속임수에 대해 이삭이 반응하는 내용인데 마찬가지로 이삭이 137세였음을 감안해서 해석해야 합니다. 그만큼 노쇠하기도 했지만 이 일 후로 43년이나 더 살았을 만큼 정정했다는 사실도 고려해야 합니다.

 

1. 창세기에 나타난 축복에 관한 사실적 배경

(1) 21:5 레위 자손 제사장들도 그리로 갈지니 그들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사 자기를 섬기게 하시며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게 하신 자라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니라

9:25-27(노아의 세 아들 축복)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26 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49:1-33 야곱의 12아들 축복

27:1-4(본문)

(2) 기도하는 아버지의 중요성(양육을 맡기신)

(3) 기도하는 어머니의 중요성(어린자녀를 주께로)

(4) 기도응답의 비밀가진 목회자의 중요성

(5) 기도응답

먼저 자격을 갖추어야(언약의 백성)

약속을 붙잡아야(37:1-11)

순간순간 뜻을 발견(45:5)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언약기도 정시기도 무시기도

 

2. 본문에서 주시는 중요한 교훈

(1) 아버지의 제사장적 축복권(27:1-4,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맏아들 에서를 불러 이르되 내 아들아 하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3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27:28-29)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2) 모친 리브가의 믿음과 인본주의

믿음(27:10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25:22-26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24 그 해산 기한이 찬즉 태에 쌍둥이가 있었는데/25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26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인본주의(27:15-27)

결과

(3) 야곱의 믿음과 실수(27:15-27)

축복

결과 언약 붙들고 주님 바라보면 주께서 이루실 일마저 인본주의 방법을 동원함. 부친 이삭의 노쇄 때문이었겠으나, 인본주의의 결과는 부친을 속이는 일이었고 에서와 반목하는 일이 되었음.

(4) 인간의 순종, 불순종, 믿음, 불신,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은 그분의 뜻을 정확하게 이루신다.

 

결론:

본문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사항은 성경을 읽을 때에 거의 그러해야 하듯이 마지막 결론입니다. 이삭이 야곱에게 물려준 장자권의 핵심은 현실적 축복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맺었던 언약을 다시 분명하게 강조한 데 있습니다.(29절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에서는 28절의 땅을 준다는 축복만 받으려 했지 열방 앞에 복의 근원으로 세워주겠다는 29절의 영적축복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지금 이삭이 야곱이 에서인 줄 완전히 속았다쳐도 장자권을 축복하면서(27-29) 에서의 이름이나 연관되는 언급을 하나도 하지 않았습니다. 영적 축복을 야곱에게 주려는 것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계획이었기 때문입니다. 순적하신 하나님이 순적하게 행하신 거룩한 결과입니다.

이삭은 풍성한 소산과 전쟁에서의 승리, 부친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받았던 복을 야곱에게 빌어줍니다. 이삭이 아무리 자기 뜻으로 에서를 언약의 계승자로 세우려 했어도 하나님은 작정하신대로 당신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신이 세우신 언약을 신실하게 이뤄가는 분이십니다. 눈이 어두워져 자기 자신만 알뿐 하나님은 잊었던 이삭,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불의를 불사하던 리브가, 하나님의 이름까지 망령되이 일컬으며 거짓말하던 야곱, 그리고 살기에 가득 찬 에서까지 이삭의 가정은 그야말로 콩가루 집안입니다. 그 결과 바로앞에서 야곱의 고백처럼 험한 세월을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콩가루가 된 이삭의 가정도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이 세우신 언약 때문이었습니다. 지상에서 유일하게 하나님의 언약을 받았던 언약 가문, 아브라함-이삭-야곱의 가문은 그들이 의로워서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언약을 계승해가며 하나님 나라를 이뤄가는 하늘의 통로로 쓰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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