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5강
구약의 핵심인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 19:1~25 )
본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해방되어 출애굽한지 대략 50일정도 지났습니다. 드디어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전에 모세를
부르셨던 시내 산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시내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은 시내 산 앞에 장막을 치고 그곳에 11개월동안 머물게 됩니다. 출 19:1~ 민10:10절까지 내용이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어떤 신학자들은 시내산 언약을 혼인 언약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미 사랑하고 약속한 연인끼리 결혼예식을 통해 더 진지하고 깊은 관계로 나아가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시내산 언약을 통해 세계 살릴 제사장 민족으로 세우십니다.
1. 이스라엘을 제사장 민족으로 세우시는 시내산 언약
1) 먼저 하나님께서는 3-6절에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을 말씀하십니다.
2) 제사장은 하나님과 세상의 교량역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3)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교량 역할을 모세가 감당하고 있습니다.
4)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노예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신부로 대하십니다.
2. 시내산 언약의 핵심은 그리스도와의 약혼 예식
1) 5절에는 온 우주만물의 주인이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선포하십니다.
2)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은 우주만물의 창조주시요, 유일하신 하나님이십니다.
3) 시내산 언약은 바로 그리스도와의 약혼 예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하나님께서는 복음 전할 이스라엘을 구별하여 세우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별하여 부르신 목적.
1) 본문 5-6절은 구약의 핵심 요절입니다.
2) 하나님께서는 유일한 구원의 길이신 그리스도언약을 세워주셨습니다.
3) 시내산 언약의 핵심이 십계명이요, 펼치면 모세 오경과 구약이었습니다.
4) 이스라엘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시고 구원사역을 완성하셨습니다.
결론: 언약주신 하나님은 언약붙든 사람을 쓰십니다.
1) 세상은 하나님의 창조와 그리스도 언약을 모르는 채 인정하지 않습니다.
2) 지금도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이 누구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3) 혈통적 이스라엘의 사명은 예수님의 대속 죽으심으로 완결되었습니다.
4) 주님은 강압적으로 우리의 마음문을 박차고 들어오지 않으십니다(계3:20).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율법을 받았습니다. 그곳에서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성막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광야에서 훈련하며 가나안 입성을 위한 준비를 하게 하셨습니다. 나팔을 만들어 행군과 멈춤 신호도 정했고,
12지파의 행진 순서와 광야에 머물 때 장막을 지파별로 어디에 배치할 지 위치도 편성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일들을 하는데 걸린 시간이 총 11개월이었습니다.
지금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도 그리스도 언약도 모르는 채 마귀에게 속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이 구원받아 하나님께로 돌아올 수 있도록 영적 이스라엘인 너희가 중간 다리역할을 해 주라는 겁니다.
너희를 벧전 2:9절의 사람으로 세웠으니까 세상 모든 나라가 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내가 나의 주인되어 운명에 매여 살아가는 길은 영원한 지옥 길입니다.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일을 그리스도의
사람이 된 우리에게 맡기시는 것입니다. 시내산 언약을 완성하시고 승리하신 주님의 깃발을 들고 주님 따르는 길을 가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일에 쓰임 받는 믿음의 사람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