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3강
메뚜기 재앙과 흑암 재앙(출10:21-29)
나일강의 피재앙으로 시작된 하나님의 애굽의 거짓 신들에 대한 징벌이 이제는 최고의 신인 태양신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흑암 재앙을 통해서 태양신 ‘아몬 레’의 무력함을 드러내셨습니다. 처음에 모세가 애굽 왕 바로 앞에 섰을 때 바로는
모세가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며 “도대체 여호와가 누구길래 내가 그의 말을 들어야 하느냐?”라고 말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애굽의 모든 거짓 신들을 징벌하고 그 우상들의 무력함을 드러내심으로써 바로를 포함한
애굽 모든 사람들에게 여호와가 바로 유일한 참 신이시며, 자연과 인간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참 하나님이심을 나타내셨습니다.
1. 여덟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1-20절)
1) 일곱 번이나 계속되며 점진적으로 재앙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 많은 재앙의 이유는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알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3) 이스라엘 자손들도 하나님이 누구신지에 대한 확실한 체험은 없었습니다.
4) 메뚜기 재앙으로 인하여 애굽 전역이 초토화되고 맙니다.
2. 아홉번째 재앙인 흑암 재앙(21-29절)
1) 바로의 경우 자복은 했지만 회개할 마음이 전혀 없었던 것입니다.
2) 우리 그리스도인들 또한 오늘 바로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3) 바로의 교활함과 거절로 인해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 재앙이 이어집니다.
4)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이 사는 곳에는 어디에나 빛이 있었습니다.
3. 말씀으로 창조하신 하나님은 말씀으로 일하십니다
1) 바로왕은 하나님의 말씀을 자꾸만 변개시키려 흥정을 하고 있습니다.
2) 메뚜기 재앙이후 하나님께서는 경고없이 흑암 재앙을 명하십니다.
3) 아홉 번의 기회를 주었건만 바로는 회개치 않고 최후의 통첩 앞에 서게 됩니다.
4) 하나님께서는 출애굽기를 통해 구원의 길을 확실하게 전하도록 하셨습니다.
결론: 구원의 길은 누구에게나 전할수 있어야 합니다.
1) 우리 후대들이 우리가 전하여 준 복음을 듣고 구원의 길로 들어서야 할 것입니다.
2) 사도바울은 하나님을 아는 이 지식을 가장 귀하게 여겼습니다.
3) 우리는 구원의 길을 전하지만 역사하시는 것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4) 전능하신 하나님이 단번에 애굽을 멸하시지 않고 회개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요1:1절에 하나님은 곧 말씀이시라 하셨습니다. 이제는 그 말씀을 붙들고 묵상하며 그 말씀따라 순종의 삶으로 나아가십시오.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이 체험되어질 것입니다. 맡겨진 주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증인되어 사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