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강
출애굽을 향한 여정의 시작 (출애굽기 1:1-22 )
본문 1-5절에, 야곱의 열두 아들을 순서대로 열거하면서 요셉 당시 애굽에 들어간 남자의 수가 칠십 명이었다고 말씀합니다. 6절응 보면 시간은 흘러서 요셉을 포함하여
그 당시의 사람들은 모두 죽게 됩니다. 그러나 야곱의 자손들은 몇 세대 지나지 않아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복을 받아 큰 민족을 이루게 됩니다.
성경은 이 사실을 7절에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애굽할 때 여자와 아이를 제외하고 어른 남자만
육십만 명이 애굽을 탈출했으므로 당시 이스라엘의 전체 인구는 약 이백만 명은 족히 되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는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이루신 것입니다.
1.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왕조의 출현.
1) 요셉을 알지 못한다는 말은 왕조 자체가 바뀌었음을 말합니다.
2) 새로운 애굽 왕에게 이스라엘은 두 가지 큰 걱정거리를 안겨 줬습니다.
3) 그들은 이스라엘 민족을 노예로 삼아 무거운 노역을 시키게 됩니다.
4) 애굽인들의 학대는 갈수록 강도를 더해 갔고 무자비했습니다.
2. 애굽 왕의 이스라엘 말살 정책
1) 애굽 왕은 이스라엘 여인이 출산할 때 남자 아이는 죽이라는 명을 내립니다.
2) 그러나 산파들은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3) 애굽인들의 학대가 심하면 심할수록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도 커졌습니다.
4) 하나님께서는 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지구를 운행하십니다.
3. 세상임금 마귀의 목적은 교회를 말살하는 것입니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은 최고의 위기인 민족 말살 정책에 내몰리게 된 것입니다.
2) 나 중심인 그들에게 자신의 생명과 안위 외에 아무것도 소중하지 않습니다.
3) 하나님께서 이런 극단의 고난을 혀용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4) 출애굽기의 핵심 요절은 출 3:18절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입니다.
결론: 출애굽기는 구원의 길을 향한 여정입니다.
1) 하나님께서 지구를 운행하시는 목적은 영혼 구원입니다(요3:16).
2) 그리스도 언약은 노아의 방주를 통하여 120년이나 선포되어 졌습니다.
3) 창 12:1-3절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르시고 복의 근원으로 세우셨습니다.
4) 오직 피제사의 언약을 확실히 붙들게 하심이 출애굽기입니다.
출애굽기는 모세오경의 두 번째 책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가장 중요한 출애굽 사건을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가나안을 향한 여정은 하나님 나라 백성이 경험하는
믿음의 여정을 압축적으로 보여줍니다. 총 40장으로 이루어진 출애굽기는 크게 두 부분을 구분됩니다. 첫째, 1~19장까지 이집트에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노예생활을 청산하고 자유인이 되었는지 출애굽 사건을 다룹니다. 둘째, 20~40장까지는 자유인 이스라엘이 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그분의 백성이 되어
살아갈 윤리강령, 즉 율법을 담고 있습니다.
출애굽기의 핵심 요절은 출 3:18절의 희생제물을 드리는 피제사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만이 사단을 꺽고 구원의 길로 들어서게 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하나님을 떠나 멸망속에 빠져버린 인간은 내가 나의 주인된 것을 회개하고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면 사면복권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부르며 성령충만을 누리시며 땅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되시기를 축원합니다.